• 사이트맵

시흥 오이도 유적

home Home 화살표 시흥시의 문화유산 화살표 국가지정 문화재 화살표 시흥 오이도 유적

시흥 오이도 유적 사진

시흥 오이도 유적

지정번호
사적 제441호

지정일자
2002년 4월 1일

소재지
정왕동 914 외

시대
신석기시대~통일신라시대

소유자
국유ㆍ공유

관리자
시흥시

오이도(烏耳島)는 섬 전체가 패총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정도로 패총이 곳곳에 분포하고 있다. 이 패총들은 대체로 만(灣)이 형성된 포구 주위에서 확인되었다. 오이도 패총은 크게 북부지역 패총군, 남서부지역 패총군, 남부지역 패총군으로 구분된다.

남부지역 패총군(신포동 A패총ㆍ신포동 B패총)에 대한 조사는 1988년과 1999년에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이 곳에서는 야외노지 3기를 비롯하여 많은 양의 빗살무늬토기 및 석기, 골각기가 출토되었다. 신포동 패총 출토 토기류는 주변지역 출토 토기류의 문양모티프 변천을 고려해 볼 때 신포동 A패총은 신석기 중기 후반에, 신포동 B패총은 신석기 후기의 1기인 시도기(矢島期)에 속하며 절대연대는 B.C 3,500~ B.C 1,500년 사이에 해당된다. 가운데살막 패총은 오이도 남서부지역 패총군으로 모두 3개의 패총이 확인되었고, 출토 유물로는 빗살무늬토기편ㆍ석기류 등 1,000여 점과 수혈주거지 3기, 야외 노지 3기 등이 확인되어 우리 나라 신석기 문화연구에 새로운 자료가 제시되었는데 그 성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석기시대 전기적(前期的) 요소를 보이는 구분계 빗살무늬토기 중심의 토기들이 확인됨에 따라 서해도서지방의 신석기문화편년의 새로운 자료가 제시되었고, 문양모티프와 태토상으로 볼 때 한강유역의 중부내륙지방 유적들과 많은 유사성을 보이고 있어 이 지역과의 문화적 관련상에 대한 구체적 자료가 제시되었다. 둘째, 출토된 토기들 중 중국 산동지방 신석기문화인 용산문화(龍山文化)의 흑도(黑陶)와 그 제작방식이 유사한 토기편 1점을 비롯해 중국의 황해연안지방 신석기 유적 출토품과 많은 유사성을 보이고 있어 동아시아의 선사문화 비교 연구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패총의 층위적 양상뿐만 아니라 패총 내 각각의 패각더미가 확인됨에 따라 당시의 조개채취집단의 생계 연구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가 확보되었다.

시흥 오이도 유적 오시는 길

좌석버스

350

시내버스

21ㆍ25ㆍ30-2ㆍ30-3

문의

(031) 310-6707 (향토사료실)
(031) 310-6708 (문화재담당)